자유학기제 지원사업

통영RCE세자트라숲에서는 2020년부터 경상남도교육청과 협력하여 ‘지속가능한 세계와 나’ 프로그램으로 자유학년제 대상 학교에 이를 지원합니다. 이는 직접 학생이 참여하여 게임과 체험활동 중심의 수업으로,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환경, ESD 교육을 통해 생태시민성을 갖출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교에서는 이 프로그램을 학교 교육과정 계획에 포함시켜 교과형태로 운영합니다.

총 17차시로 구성된 ‘지속가능한 세계와 나’는 환경부와 환경보전협회에서 제작한 [꿈꾸는 환경 교실, 세상을 품다] 교과서를 참고하여 지역화 교과서를 자체 제작하여 통영 환경에 맞게 지역화하여 운영합니다. 학급단위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ESD 전문자격증을 가진 강사가 학교로 파견되어 운영되며, 학교 교사와 1:1 코티칭 매칭을 통한 수업방식을 지향합니다. 지속가능발전교육 중에서도 학교 특색에 맞는 수업을 제공하여, 청소년들이 자기환경화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온라인 컨텐츠 18차시를 경남도교육청과 함께 경상남도 내 중학교에 배포하고 있습니다.

통영RCE세자트라숲에서는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맞추어 청소년들이 지속가능하고 건전한 진로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프로그램 사진
  • 프로그램 사진
  • 프로그램 사진

‘지속가능한 세계와 나’ 프로그램은 우수한 ESD강사와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흥미롭게 녹여낸 커리큘럼을 인정받아, 경남 도내 매년 확산되어가고 있습니다.

내용 테이블입니다.
2020년 통영 12개교 38학급
2021년 통영 12개교 38학급, 고성 6개교 15학급
2022년 통영 13개교 38학급, 고성 8개교 15학급, 사천 8개교 33학급
2023년 통영 13개교 32학급, 고성 7개교 13학급, 사천 7개교 32학급

자유학기제 사진

통영RCE세자트라숲에서는 자유학기(년)제를 맞이한 청소년들이 지속가능하고 건전한 진로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자유학기(년)제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교로 찾아가 학급단위로 이루어지는 ‘나를 찾는 여행학교 – 입학&졸업’ 프로그램에서 입학프로그램에서는 자유학기(년)제를 시작하는 학생들이 직업가치관과 자신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진로다이어리를 직접 작성해봄으로써 자유학기제를 준비하고 마무리 하는 것을 돕습니다. 학기말에 진행되는 졸업프로그램에서는 미래세계에 대해서 알아보고 관련된 그린잡을 함께 알아보며 지속적인 진로 탐색을 돕는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마무리합니다.

‘지속가능한 그린잡 체험’은 청소년들이 현재 일어나고 있는 지속가능하지 못한 문제들을 접하고,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물과 위생, 육상생태계 보호, 지속가능한 에너지, 기후변화와 관련된 체험프로그램을 통영RCE세자트라숲에서 진행합니다.

2017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세상을 바꾸는 직업, 꿈길콘서트’는 지역에서 만나기 힘든 공존의 사회를 위한 직업인을 한자리에 모아 통영 청소년들이 직접 이야기를 듣고 질문을 통해 다양한 직업세계를 이해하여 진로관을 확장하는 기회로 작용합니다.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맞추어 통영RCE세자트라숲에서는 청소년들이 지속가능하고 건전한 진로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프로그램 사진
  • 프로그램 사진
  • 프로그램 사진
담당자:
김서연 PD
전화번호:
055-650-7417